신용대출 자격요건

신용대출 자격요건

11일 우리은행이 출시한 ‘우리 비상금 대출’은 소득 정보나 직장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우리은행 계좌와 통신 관련 기록만 있다면 대출이 가능한 모바일 신용대출 상품이다.

SK텔레콤이나 KT,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에서 제공하는 휴대전화 기기 정보, 요금 납부 내역, 소액 결제 내역 등을 바탕으로 신용평가사에서 산정한 ‘통신사 신용등급’을 활용한다.

최저 3.84% 금리로 최대 300만원을 빌려주는데, 통신사 신용등급만으로 대출을 해주는 상품이 나온 것은 금융권에서 처음이다.

하나은행이 지난 6월 출시한 모바일 ‘하나원큐 신용대출’은 ‘컵라면 익는 시간이면 대출이 가능하다’는 의미에서 ‘컵라면 대출’로 불린다.

이 상품은 출시 후 한 달 만에 3000억원을 돌파하는 등 인기를 끌었다.

모바일 앱에 회원 가입이나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고, 하나은행 거래 내역이 없어도 대출이 가능하다는 점이 인기 비결로 꼽힌다.

금융그룹 내 대출 상품을 묶어 모바일에서 한데 볼 수 있게 하는 서비스도 나왔다.

KB금융이 이달 초 선보인 ‘KB 이지대출’은 스마트폰 앱 ‘리브메이트’로 은행과 카드, 캐피털, 저축은행 등 4개 계열사가 보유한 대출 상품을 한 번에 조회하고 대출도 받을 수 있게 한 상품이다.

신한금융은 이보다 앞서 작년 7월 계열사 대출 상품을 한눈에 보여준 뒤 맞춤 상품을 골라 이용할 수 있는 ‘스마트 대출마당’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.